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 istp가 말하는 친해지고 싶은 엠비티아이 유형 여자, 남자

by 국내최고분석전문가 2021. 6. 19.
반응형

만능 재주꾼 istp가 친해지고 싶은 mbti 유형은?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 유형이다. 신기하게 동일한 엠비티아이 알파벳이 하나도 없다. 완전 정반대인데도 불구하고, 같이 있으면 편안하다. 아마도 이건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MBTI ENFJ가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잘 맞춰주려는 성격 덕분이지 않을까 싶다. ISTP ENFJ 정말 겹치는 알파벳이 하나도 없다. 그런데 ISTP 친구들은 ENFJ 유형을 보고만 있어도 사랑스러워 보인다고 한다. 챙겨주거나 배려도 잘해주고, ISTP랑 연애할 때는 궁합도 잘 맞았다는 친구들이 많았다.
  • 사교적인 외교관 ESFJ  유형도 있다. ISTP ESFJ 궁합은 MBTI 유형별 궁합 표에도 나와있듯이 '우리 인연 영원히 뽀에버! 천생연분'이라고 한다. 그래서 대화가 잘 된다고 하는데, 역시 친구든 연인이든 인간관계에서는 티키타카가 중요한 것 같다.

여기에 없는 mbti 유형분들 실망하지 마세요. 이건 소수의 istp 유형들에게만 물어본 거라서 앞으로 istp 유형 특징 분석글 쓰면서 궁합이나 친해지고 싶은 mbti 유형을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만능 재주꾼 ISTP가 생각하는 MBTI 유형 특징은?

  • 대한민국에서 MBTI ISTP로 살다 보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말이 있다. 바로 '영혼 없다'이다. ISTP 팩폭을 하자면, 이 유형은 감정표현에 매우 서투르다. 어릴 때는 내 감정에 너무 휘둘리니까 주체가 안돼서 힘들었다. 그래서 감정을 회피했다. 특히 나의 힘든 감정을 다른 MBTI 유형들에게 말한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100% 이해받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내 감정에 관한 이야기는 쉽게 꺼내지 않는 편이다. 회피하는 게 인생 사는데 편하다. 내 감정을 내가 잘 모르니, 남의 감정도 쉽게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누군가가, 심지어 연인관계라도 자신의 감정을 100%로 이해해주길 원한다면 귀찮아진다. 나는 나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 사람은 스스로 감정 컨트롤도 못하는 건가."라며 귀찮아진다. 이러한 징징거림이 계속되면 그 사람과는 안 만나고 싶다. 다른 엠비티아이 유형들이 봤을 땐 이기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가소롭다. 그리고 나는 감정에 대해 세부적으로 생각할 힘도 없다.

  • ISTP인 내가 감정을 주체할 줄 몰랐던 일화를 소개한다. 내 이상형이 나타나서 한동안 좋아했다. 근데 그 사람을 어느 정도 지켜보다가 포기했다. 그 사람의 반응이 없었기 때문이다. 친구들에게 고민 상담하는 자리에서 흘려가는 식으로 이야기했더니, 왜 제대로 표현하지도 않아놓고 그렇게 빨리 포기하냐고 했다. 고백이라도 해보지 그랬냐고 했다. 이상형이 나타나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인 줄 아냐며 고나리도 들었다. 하지만 나는 감정표현을 어떻게 하는 줄 모른다. 연애는 참 힘든 것 같다. 모 아니면 도인 나의 유형은 너도 좋아? 나도 좋아 이러고 연애했으면 좋겠는데, 연애는 너무 귀찮은 자질구레한 과정이 많다. 특히 밀당하는 사람은 진짜 극혐이다. 플러팅도 부담스럽다. 그냥 연애는 포기할까 싶다. 연애하면 감정 소모가 너무 큰 것 같다. 하지만, 어떠한 사람이 내 바운더리로 들어와서 내 애인이 된다고 하면 답도 없이 빠진다. 그냥 '올인'한다. 아직까지 사랑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일단 게임폐인의 삶을 충분히 즐길까 한다.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삶은 싫다. 집에서 집돌이나 집순이 하며 개인 시간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은 삶인 것 같다. 그리고 나의 유형이 잇팁인 것도 은근 만족스럽다.

여기서 제 일화를 말씀드리자면, 제가 istp 좋아하는 남자를 꼬시기 할 때 썼던 대화방법인데, 단순하게 생각하는 척, istp 남자와 생각이 같은 척 공감 모드 기본적으로 깔고 가면서 그의 경험을 제 경험이라고 빙의해서 "아 근데, 나도 똑같은 경험 했는데 나는 이렇게 세부적으로 어떻게 생각해가지고 이렇게 해소했어. 그러고 나니까 마음이 한 결 낫더라. 옛날엔 회피만 했는데 그 회피된 감정이 어느 순간 터지는 날이 오더라고. 이건 처음에만 힘들지 익숙해지면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 좋더라, 도움이 필요할 땐 나한테 언제든지 연락하고! 너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은데?"라고 얘기해주니까 직빵으로 먹혔습니다. istp 남자가 말하기론, 자기보다 나이도 어린데 나름 어른스럽고 성숙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 다시 생각해보게 됐다고 하네요.


제 블로그에 istp 꼬시는 법, 친해지는 법, 이상형 등 여러 분석글이 많습니다. 다른 mbti 유형분석 글도 있으니 이것도 인생공부다 치고 구경하다 가세요.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게 인간관계인데, mbti는 과학이라서 은근 다 들어맞거든요. 그 사람의 엠비티아이 유형이 뭔지 알면 반은 안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다음 편에는 MBTI 호감 표현에 대해 더 깊게 파보겠습니다.

 

 

[mbti] 만능재주꾼 istp가 말하는 연애 유형, 호감표현 특징

저는 MBTI ISTP 연애를 위해 철저하게 분석하여 다가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플러팅, 꼬시는 법, 친해지는 법, 고백 방법 등 여러 내용을 몇 달 동안 찾아보고 있고, 실제로 ISTP 유형들을 만나 팩폭, I

goodluck27.tistory.com

 

 

[MBTI] INFP(인프피) 유형 분석, 열정적인 중재자 특징

제 친구는 INFP(인프피)입니다. 친구 사이에도 MBTI 성격 유형검사를 통한 성향 파악이 우선시되어야 오래도록 친하게 지낼 수 있으니까 mbti 유형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연애를 할 때도 mbti를

goodluck27.tistory.com

 

[MBTI] ESFP(엣프피)유형 분석,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특징

엠비티아이(mbti) esfp 유형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들 잘 클릭하셨습니다. 제 주위에 친한 사람들 중 가장 많은 유형이 esfp인데요. 옆에서 봐온 짬밥 몇 년으로 esfp 특징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드리도

goodluck27.tistory.com

 

반응형